본문 바로가기


생활 경제 재테크

'에너지캐쉬백', 한국전력 전기요금 환급 및 에너지캐시백 신청방법

by 머니도리 2023. 7. 17.

 

 

1분 만에 알아보는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자격조건과 금리우대 (ft. 오피스텔 구입 꿀팁과 미혼

아무리 부동산 가격이 폭락했다고 해도 집을 구입하려는 사람들에게 있어 집값은 여전히 부담될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정부와 금융권이 협력해서 집값 부담을 덜어주기

haedory.com

 

해가 지날수록 더위는 더욱 기승을 부리는 것 같습니다. 카타르, 두바이 등에 견줘도 뒤지지 않을 만큼의 폭염이 연일 계속되고 있습니다. 도대체 올여름 폭염은 얼마나 지속될까요? 가스요금에 이어 전기요금까지 인상됐는데, 선풍기의 능력으로는 이미 한계를 넘어섰고 하루종일 열고 닫는 냉장고와 도저히 끌 수 없는 에어컨까지. 핵폭탄급 전기요금이 예상되는 다음 달이 두려울 뿐입니다.

 

 

에너지 캐시백, 더위

그런데 한국전력에서는 저와 같이 전기요금이 부담되는 소비자들에게 그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전기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면 현금으로 돌려주는 에너지캐시백이라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에너지캐시백이 뭐냐고요? 그럼,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에너지캐시백이란

     

     

    에너지캐시백이란 온실가스를 줄이고 탄소배출로 병들어 가는 지구의 기후 위기에 대응하고자 2022년 초에 도입된 국민 에너지 절감 인센티브 제도입니다. 그리고 에너지캐시백은 전기를 효율적으로 사용해서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면 소비자에게 현금으로 보상해 주는 제도이기도 합니다. 

     

    에너지캐시백은 전기를 절약해 전기요금 절감효과도 보고, 거기에 한국전력으로부터 캐시백도 받고, 이에 더해 온실가스도 줄여 아픈 지구한테 많은 도움도 준다니, 신청을 안 할 이유가 없을 듯합니다.

     

    에너지캐시백
    출처: 한전 엔터 에너지마켓플레이스 EN:TER, 에너지캐시백

     

    에너지캐시백 신청대상

     

    에너지캐시백은 에너지 절약에 의지가 있는 전국의 일반 가정 중 주택용 전기 사용자면 아파트 단지와 개별가정 단위로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캐시백 신청대상 중 아파트단지 단위는 고압아파트(고압용 전기를 사용하는 아파트) 및 오피스텔의 입주자대표회의 또는 관리사무소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개별가정 단위로는 고압아파트에 거주하는 개별가정의 경우 가족구성원 어느 누구나 1인이 신청할 수 있으며, 한전 고객번호가 있는 개별가정은 전기사용계약자 본인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캐시백 신청대상
    출처: 한전 엔터 에너지마켓플레이스 EN:TER, 에너지캐시백

     

    참고로, 에너지캐시백에 신청한 아파트단지와 개별가정의 참여자는 한전의 다른 소비자 행동변화프로그램(지자체협회·단체 등 포함)과는 중복해서 참여할 수 없습니다.

     

    2023년 에너지캐시백 신청기간 

     

    2023년 에너지캐시백 신청기간은 상반기 1월 30일부터 2월 28일까지 한차례 마감되었고, 하반기에는 다음 달 6월 7일부터 가능합니다. 

     

    2023년 에너지캐시백 신청일정
    출처: 한전 엔터 에너지마켓플레이스 EN:TER, 에너지캐시백

     

    에너지캐시백 신청방법

     

     

    에너지캐시백은 전화 및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전화신청방법은 해당지역의 한국전력 또는 고객센터 번호 123으로 전화연결을 해서 신청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온라인으로 신청을 원하시는 경우에는 한전 엔터 에너지마켓플레이스 EN:TER 회원가입 후에 신청하면 됩니다.

    아래 이미지를 누르면 회원가입 및 에너지캐시백 참여신청을 할 수 있는 사이트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은 언제든 가능하지만 하반기 참여신청은 6월 7일 이후에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에너지캐시백 참여신청
    이미지를 누르면 에너지캐시백 참여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출처: 한전 엔터 에너지마켓플레이스 EN:TER,

     

     

    에너지캐시백 절감활동 기간

     

    에너지캐시백 신청 후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특정 기간 동안 에너지 절감활동을 실천해야 되겠죠. 

     

    2023년 상반기의 경우, 1월 가입자는 1월분부터 그리고 2월 가입자는 2월분부터 에너지 절감활동을 시작해서, 그 기간은 다음 달 6월까지입니다. 그리고 그에 대한 지급대상 선정 및 캐시백 지급은 2023년 8월에 예정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하반기 6월 7일 이후의 신청자에 대한 공지는 추후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에너지캐시백 지급대상, 지급기준

     

     

    에너지캐시백은 어떻게 하면 지급받을 수 있을까요? 에너지캐시백 지급 대상과 지급 기준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출처: 한전 엔터 에너지마켓플레이스 EN:TER

     

    에너지캐시백을 지급대상은 최소절감률(3%) 및 한전 사업소별 평균 절감률보다 높은 절감률을 달성한 참여자여야 됩니다. 

     

    절감량은 과거 2년 동안 같은 기간의 평균 사용량에서 절감활동기간의 사용량을 차감하는 방식입니다. 만일 과거의 전기 사용량이  1개년만 있을 경우에는 그 1개년을 적용해 절감량을 산정합니다.

     

    절감률은 조금 복잡게 산수를 해야 하지만 '(달성 절감량 ÷ 과거 2년간 동기간 평균 사용량 ) × 100'으로 산정합니다.

     

    그리고, 평균절감률은 한전 사업소별 참여 아파트단지와 개별가정의 전체 절감량을 기준으로, 사업소별 참여자 '전체의 총 절감량 ÷ 과거 2년 총 평균사용량'으로 산정합니다. 

     

    에너지캐시백 지급기준은 현재 개별가정의 경우에는 '절감량 kWh × 30원'입니다. 그리고 올해 하반기부터는 절감량에 따라 추가로 30원 ~ 70원/kWh(최대 100원/kWh)을 더 지급해 줄 예정입니다.

     

    그리고 아파트 단지의 경우 단지 내 개별가정이 캐시백을 지원받은 절감량을 제외하고 절감량을 기준으로 구간별 정액 지급을 합니다.  

     

    절감량(MWh) ~ 10이하 ~ 30이하 ~ 50이하 ~ 70이하 ~ 90이하 ~ 110이하 ~130이하 ~130초과
    금액(천원) 200 600 1,200 1,800 2,400 3,000 3,600 4,000

     

    위의 표와 같이 아파트 단지의 경우에는 절감량에 해당하는 구간별로 20만 원에서 최대 400만 원까지 에너지캐시백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지급한도는 최대 절감률 30%에 해당하는 절감량만큼 입니다.

     

     

    에너지캐시백 산정 계산방법 예시
    한전 엔터 에너지마켓플레이스 EN:TER

    아래의 이미지를 누르면 에너지캐시백이 얼마나 쌓였는지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한전 엔터 에너지마켓플레이스 EN:TER, 에너지캐시백
    이미지를 누르면 에너지캐시백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출처: 한전 엔터 에너지마켓플레이스 EN:TER

     

    에너지캐시백 지급방식

     

     

    에너지캐시백을 지급받는 방식은 전기요금 청구서, 현금, 기부 중에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급방식의 선택 여부에 따라, 전기요금 청구서 혹은 관리비 청구서의 납부금액에 에너지캐시백 금액이 차감적용되어 처리가 될 수도 있고,  한국전력과 계좌 이체를 약정한 경우에는 현금 지급 방식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부하는 방식으로 지급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캐쉬백
    출처: 에너지캐쉬백 포스터

    그리고 2023년 상반기 신청자들에게는 에너지캐시백 대상 여부 및 수령방법 등을 7월 중에 알림톡으로 개별 안내 할 예정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맺으며

     

    정부는 올 하반기에는 에너지캐시백을 3배가량 늘리고 신청방법도 간소화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지금까지는 절감활동 후 에너지캐시백을 6개월 단위로 지급했지만 하반기부터는 다음 달 요금고지서에 차감되는 방식으로 개선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에너지 다이어트
    출처: 에너지캐시백, 에너지다이어트

    우리 모두 에너지 다이어트의 생활화로 에너지캐시백에 참여해 전기도 절약하고 전기요금도 절감하면서 한국전력으로부터 캐시백도 받고 아프고 병들어가는 지구를 보살펴주는 건 어떨까요? 지금까지 머니도리였습니다. 

     

     

     

    최신) 2023 청년도약계좌 조건, 신청 및 심사 (취급은행, 유지조건, 중복가입)

    2023 청년도약계좌, 청년들을 위한 5,000만 원 목돈 만들기 프로젝트가 곧 시작됩니다. 2023 청년도약계좌는 시중 금리보다 2배가 넘는 이자를 받을 수 있고, 청년희망적금보다 무려 6배 정도 많은

    sundory1.tistory.com

     

     

    '여행가는 달' 교통, 숙박, 놀거리 혜택 및 이벤트 총정리

    날씨도 좋은데 어디론가 훌쩍 떠나고 싶은 욕망이 슬금슬금 올라오지 않습니까? 몸은 근질거리고, 엉덩이는 들썩거리는데 여름휴가까지는 너무 멀고, 더군다나 휴가철인 7월에서 8월에는 장마

    sundory1.tistory.com

     

     

    베네피아 휴가샵,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신청 및 휴가샵 이용방법

    베네피아 휴가샵이라고 들어 보셨습니까? 정식명칭은 '휴가샵'인데요, SK엠엔서비스 '베네피아'에서 위탁 운영하는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전용 온라인몰입니다. 그래서 흔히들 '베네피아 휴가샵'

    sundory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