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경제 재테크

1분 만에 자동차 환급금 조회하고 신청하기 (농협, 신한은행, 지역 취급은행)

by 머니도리 2023. 7. 17.

 

 

1분 만에 알아보는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자격조건과 금리우대 (ft. 오피스텔 구입 꿀팁과 미혼

아무리 부동산 가격이 폭락했다고 해도 집을 구입하려는 사람들에게 있어 집값은 여전히 부담될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정부와 금융권이 협력해서 집값 부담을 덜어주기

haedory.com

 

자동차 환급금, 작년 10월 기준으로 2,390억 원이 넘는 금액이 모였고, 그중 20억 원이 넘는 돈이 해마다 공중분해 되고 있습니다. 차량을 구입한 지 5년이 지났다면 지금 바로 자동차 환급금을 조회해 보세요. 대다수 차량 소유자들이 자동차 환급금이라는 게 있는지조차 모르시거나 잊고 계신 경우가 많습니다.

 

 

1분-만에-자동차-환급금-조회하고-신청하기-썸네일
자동차 환급금 신청

1분이면 충분하니 조회해 보시기 바랍니다. 만일 환급대상자라면 최대 200만 원이 넘는 금액을 환급받을 수도 있습니다.

 

목차

     

     

    자동차 환급금: 대다수가 몰랐던 지역개발채권

     

    우리가 중고차 또는 신차를 구입하고, 자치단체에 그 차량을 등록할 때에는 의무적으로 매입해야 하는 지역개발채권 또는 도시철도채권이 있습니다.

     

     이 채권이 5년 또는 7년이 지나 만기가 되면 매입 당사자 즉, 차량 소유자가 직접 신청하면 그 채권 금액을 환급받을 수 있게 되는데, 이 금액을 자동차 환급금이라고 부릅니다. 자동차 환급금은 만기 시에 해당 채권 금액과 지난 시간만큼의 소정의 이자가 합산되어 신청자에게 지급됩니다.

     

    지역개발채권은 지역민의 복리 증진 및 지역개발사업을 위한 자금 조달을 위해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발행하는 것으로, 구입한 자동차의 배기량과 등록 지역에 따라 채권의 종류와 비율은 다르게 책정되는데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서울을 제외한 16개 시도에서 발행되는 도시철도 채권은 5년 만기, 일시 상환 채권이며 시효는 10년 입니다.

    서울, 부산, 대구에서 발행되는 지역개발 채권은 7년 만기, 일시 상환 채권이며 시효는 5년 입니다.

    ▶ 서울시: 차량 취득세의 12%
    ▶ 강원도: 차량 취득세의 8%
    ▶ 대전: 차량 취득세의 4%

    채권의 종류와 비율은 자동차 배기량과 차량 등록 지역에 따라 달라집니다.

    ※ 2023년 3월부터 자동차 배기량 1600cc 미만 비영업용 소형자동차는 채권매입이 면제 됩니다.

     

    소멸시효가 될 경우: 알아도 귀찮아서 공중으로 버렸던 돈

     

     

    자동차 환급금에 대한 정보가 없어 미처 알지 못했거나, 기억을 못 하고 그 시기를 놓쳐 매년 20억 원이 넘는 아까운 돈이 공중으로 날아가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아쉽게도 2022년 3월 이전까지는 오프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 밖에 없었습니다.

     

    차량소유주가 영업점을 직접 방문해서 자동차 환급금을 조회하고 신청을 해야 지급받을 수 있었기 때문에 번거로운 부분이 많아 대다수의 사람들이 자동차 환급금을 신청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로 인해 지급되지 않은 환급금이 작년 10월 기준 2390억 원이 넘는 돈이 모이게 되었고, 그중 20억 원 가까운 돈이 소멸시효가 지나 매년 당사자에게 가지 못하고 사라졌다고 합니다. 

     

    소멸시효가 지나면 절대 환급받을 수 없기 때문에 차량 소유자 분들이라면 누구나 할 거 없이 혹시라도 자동차 환급금이 있지 않을지 한 번쯤 조회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동차 환급금 조회: 차량을 등록했던 지역 기준

     

    2022년 3월부터는 신규로 매입한 채권에 대해서는 만기가 되면 자동으로 채권자에게 환급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그리고 같은 시기부터 오프라인 외에 온라인으로도 조회 및 신청이 가능하도록 제도개선이 이뤄졌습니다.

     

    2022년 3월 이전에 채권을 보유하신 분들이라면 이제 온라인으로도 자동차 환급금을 조회하고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채권은 차량소유자가 현재 거주하고 있는 지역이 아닌 차량 구입 후에 그 차량을 등록했던 주소가 기준이 됩니다.

     

    각 지역별로 조회 및 신청이 가능한 은행은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지금 바로 차량을 등록했던 지역의 은행 홈페이지에 방문해 환급금이 있는지부터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취급은행 지역 방문신청 모바일 앱 홈페이지
    신한은행 서울, 인천 가능 가능 불가능
    농협은행 경기, 강원, 충북, 충남, 전남, 전북, 경북, 경남, 제주, 창원, 울산 가능 가능 가능
    하나은행 대전, 세종 가능 가능 가능
    대구은행 대구 가능 불가능 불가능
    부산은행 부산 가능 가능 가능
    광주은행 광주 가능 개발중 가능
    전북은행 전북 가능 개발중 가능

     

    참고로, 농협과 하나은행, 부산은행은 모바일과 홈페이지 모두에서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가 가능합니다.

     

    인터넷 조회 및 신청방법 (09:00 ~ 18:00)

     

     

    공통적으로 차량 소유자 이름, 휴대폰 번호, 은행계좌번호, 차량번호, 차량등록일자에 대한 정보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환급신청을 하게 되면 2주 이내에 신청한 은행계좌로 입금이 됩니다.

     

    신청방법은 해당 은행의 홈페이지를 온라인으로 접속해  개인뱅킹 로그인 하시면 공과금 항목에서 자동차 환급금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조회 및 신청 가능 시간은 오전 09:00 ~ 저녁 18:00까지입니다.

     

    ▶ 농협

     

    PC로 조회 및 신청할 경우

     

    농협 홈페이지를 접속해 상단의 메뉴에서 「개인뱅킹 → 공과금 → 지역개발채권 →미상환 채권조회/상환」 순으로 클릭하면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가 가능합니다. 

     

    자동차-환급금-농협에서-신청할-경우
    자동차 환급금 신청 예시 - 농협 PC 버전

     

    모바일로 조회 및 신청할 경우

     

    농협 모바일앱 홈 우측 상단 검색 돋보기 옆 세 줄로 된 메뉴바를 클릭 후 아래 그림과 같이 「계좌관리 지역개발채권 →미상환 채권조회/상환」 메뉴를 클릭하면 자동차 환급금을 조회 또는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환급금-조회-농협-모바일-버전
    자동차 환급금 조회 - 농협 모바일 버전

     

    ▶ 하나은행

     

    하나은행 홈페이지 상단 메뉴에서 「공과금 → 지역개발채권」 순으로 클릭하면 조회가 가능합니다.

     

    ▶ 부산은행 

     

    온라인에서 부산은행 홈페이지를 접속하면 상단에 「개인뱅킹 → 공과금납부 → 공채 →만기경과 채권상환」 순으로 클릭을 진행하면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가 가능합니다.

     

    위와 같이 각 은행 별로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거의 비슷하게 공과금 관련한 메뉴바에서 자동차 환급금 조회가 가능하니 해당 은행의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을 통해 조회 및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채권 환급금에 대한 질의응답

     

     

    자동차 채권 환급금을 조회한 결과 「즉시 매도」라는 문구가 표시되는 분들이 있습니다.

     

    자동차-환급금-조회-결과-즉시매도
    자동차 환급금 조회결과

    「즉시 매도」는 자동차를 구입할 당시에 자동차 가격 외에 취득세 등의 비용들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러한 추가 비용들을 줄이기 위해서 금융사에서 일정한 할인율을 적용해 구입 시 즉시 매도했던 것을 이야기합니다.

     

    즉, 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해 채권을 매입하는 대신 할인을 해서 금융권에 매도를 하였기 때문에 환급받을 금액이 없다는 내용이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맺음말

     

    경기도와 경남 창원, 그리고 인천의 경우에는 각각 70%, 84%, 그리고 86% 이상 '즉시매도' 형식으로 자동차를 구매한 사례가 많다고 하지만 그 당시 즉시매도를 하였는지 시간이 흐르면 긴가민가 기억이 가물거리기 쉽습니다.

     

    앞서 언급한 대로 2023년 3월 이후에 자동차를 구매한 경우라면 채권 만기 후 자동으로 입금이 되도록 변경되었으나 그 이전에 구입한 건에 대해서는 본인이 직접 신청하지 않으면 사라질 수 있는 돈이기 때문에 지금이라도 기억이 가물거린다면 우선적으로 조회라도 해 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읽어보면 도움이 되는 추천 글

     

     

     

    1분 만에 알아보는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자격조건과 금리우대 (ft. 오피스텔 구입 꿀팁과 미혼

    아무리 부동산 가격이 폭락했다고 해도 집을 구입하려는 사람들에게 있어 집값은 여전히 부담될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정부와 금융권이 협력해서 집값 부담을 덜어주기

    haedory.com

     

     

     

    최신) 2023 청년도약계좌 조건, 신청 및 심사 (취급은행, 유지조건, 중복가입)

    2023 청년도약계좌, 청년들을 위한 5,000만 원 목돈 만들기 프로젝트가 곧 시작됩니다. 2023 청년도약계좌는 시중 금리보다 2배가 넘는 이자를 받을 수 있고, 청년희망적금보다 무려 6배 정도 많은

    sundory1.tistory.com

     

     

     

    2023 최신 청년내일채움공제 자격조건, 신청, 중도해지 (환급금)

    청년내일채움공제, 청년희망적금, 청년저축계좌 그리고 청년도약계좌 등 청년들의 더 나은 내일을 지원하는 정책들이 상당합니다. 최신) 2023 청년도약계좌 조건, 신청 및 심사 (취급은행, 유지

    sundory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