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경제 재테크

복지로) 온라인 신청 사회복지서비스 45종에서 50종으로 확대

by 머니도리 2023. 6. 21.

거동이 불편한 사람들조차도 특정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직접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해야만 신청이 가능했던 복지사업들이 있었습니다. 

 

국민의 복지서비스 편의성을 제고하기 위해 보건복지부에서는 복지로 온라인 신청서비스를 추가로 개통해 보다 많은 대상자들이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을 통해 손쉽게 복지서비스를 신청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복지로-온라인신청-사업-확대-개통-안내-이미지
복지로 온라인신청 사업 확대 개통 안내 - 출처: 복지로 누리집

 

복지로를 통해 온라인 신청이 가능한 사회서비스 사업을 6월 14일부터 기존의 45종에서 50종으로 확대하였습니다.

 

 

이번에 추가된 신규 5종의 복지사업은

 

①발달장애인 부모상담지원

 

②발달방애인 주간활동

 

③발달장애인 방과 후 활동지원

 

④발달재활

 

⑤가사 간병 방문지원

 

입니다. 그리고 기존의 서비스 중에서 장애인활동지원에

 

⑥긴급활동지원이 추가되었습니다.

 

이번에 추가하고 확대한 사회서비스는 복지로 누리집과 모바일 앱에서 손쉽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번에 신규로 추가된 온라인 신청 사업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발달장애인 부모상담지원사업

발달장애인 부모상담지원사업은 발달장애인 부모의 우울감 등 부정적 심리상태를 완화시키기 위해 집중적인 심리 정서적 상담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한 달에 3 ~ 4회의 규모로 한 회당 50 ~ 100분씩 12개월 동안 제공합니다.

 

장애인 복지법상 지적장애 또는 자폐성 장애를 부장애로 가진 경우도 포함해 지적 자폐성 장애인으로 등록된 자녀의 부모 및 보호자에게는 1인당 정부지원금 16만 원의 바우처를 지원합니다.

발달장애인 주간활동지원 서비스

발달장애인 주간활동지원 서비스는 만 18세 이상 만 65세 미만 성인 발달장애인이 지역사회 기반 그룹 활동 참여를 통해 의미 있는 낮 시간 활동 구를 실현하기 위한 서비스로, 월 176시간의 프로그램 활동 바우처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발달장애인 방과 후 활동지원 사업

발달장애인 방과 후 활종지원 사업은 만 6세 ~ 만 18세 미만 청소년 발달장애인의 방과 후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성인기 자립 준비를 지원하는 서비스이며, 월 66시간의 프로그램 활동 바우처를 제공합니다.

발달재활 서비스

발달재활 서비스는 만 18세 미만의 시각 청각 언어 지적 자폐성 뇌병변 장애아동에게 발달재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바우처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소득 수준(기준중위소득 180% 이하)에 따라 최대 월 25만 원을 지원합니다.

가사 간병 방문지원사업

가사 간병 방문지원사업은 장애정도가 심한 장애인과 중증질환자 등과 같이 장애 및 질병으로 혼자 일상생활 수행이 어려운 취약계층에 직접 방문해 가사 및 간병 서비스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긴급활동 지원사업

장애인활동지원 중에서 긴급활동 지원사업은 수급자가 아닌 만 6세 이상 ~  만 65세 미만의 장애의 정도가 심한 장애인이 보호자 부재나 천재지변 등 긴급한 돌봄이 필요한 경우 장애인활동지원 신규 신청 절차 진행 중에 최대 월 120시간의 활동지원 급여를 60일 동안 제공합니다.

 

맺음말

이번 복지로 온라인 사회서비스 신청 확대는 거동이 불편한 대상자들에게도 복지서비스 신청을 수월하게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발달장애 및 가사간병 지원 복지서비스는 직접 방문신청이 어려운 사람들이 많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온라인 신청가능 서비스의 확대로 복지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대상자들의 복지접근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되니 서비스가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의 복지로 누리집을 통해 편하게 신청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대한민국 대표 복지포털 '복지로' (bokjiro.go.kr)

 

tbu/app/main/Main

 

www.bokjiro.g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