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경제 재테크

청년도약계좌 조건, 신청 및 심사 (취급은행, 유지조건, 중복가입)

by 머니도리 2023. 7. 6.

청년도약계좌, 청년들을 위한 5,000만 원 목돈 만들기 프로젝트가 시작되었습니다.

 

청년도약계좌는 시중 금리보다 2배가 넘는 이자를 받을 수 있고, 청년희망적금보다 무려 6배 정도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어 출시 전부터 폭발적으로 관심이 집중되었는데요, 오늘은 청년도약계좌에 대해 그 내용과 혜택, 가입조건, 그리고 신청과 유지 등 지금까지 공개되었던 정보들을 모두 모아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2023 청년도약계좌
2023 청년도약계좌

 

목차

     

     

    청년도약계좌는 청년들의 목돈마련과 중장기 자산형성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되는 주요 국정과제로 드디어 6월 15일 아침 9시 출시되었습니다.

     

    청년도약계좌-홍보용포스터
    청년도약계좌 효과 - 출처: 전국은행연합회 보도자료

     

    청년들에게 공정한 도약의 기회를 보장하고자  정부에서 올해 3,678억 원의 예산을 편성한 이번 2023 청년도약계좌는 계좌 가입자가 매월 최대 70만 원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는 만기 5년의 금융상품입니다.

     

    5년간 매달 납입을 하면 만기 시에는 납입한 금액에 비례해 지급하는 정부의 기여금과  비과세로 주는 금융기관의 이자까지 더해 두둑이 쌓인 목돈을 수령할 수 있는 정부의 정책형 금융상품입니다.

     

    청년도약계좌의 핵심은 월 70만 원 기준 5년 동안 총 4,200만 원을 계좌에 납부하면 정부 기여금과 금융기관 이자 800만 원을 합해서 최대 5,000만 원을 수령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청년도약계좌는 소득에 따라 월 40만 원 ~ 70만 원까지 납입할 수 있습니다.

     

    금리는 3년 이상은 고정금리, 이후 2년은 변동금리가 적용될 예정인데 변동금리는 해당시점 기준금리에 고정금리 기간 중 적용되었던 가산금리를 더해 산출할 예정입니다.

     

    청년도약계좌는 저소득층 청년들을 더 두텁게 지원하기 위해, 연봉 2,400만 원 이하 저소득층 청년들에게는 0.5%의 우대금리가 적용됩니다.

     

    그리고 이자에 대해서는 비과세 혜택이 주어지며 금융기관별 금리는  아래를 누르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의 정부 지원금은 개인소득이 낮을수록 많은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소득구간에 따라 3.0% ~ 6.0% 정도로 차등을 두었습니다. 아래의 표를 참조하세요.

     

    <월 70만 원 납입기준 개인소득에 따른 2023 청년도약계좌 기여금 지급구조>

    개인소득(총급여 기준) 본인 납입한도(월) 기여금 지급한도(월) 기여금 매칭비율 기여금 한도(월)
    2,400만 원↓ 70만 원 40만 원 6.0% 2.4만 원
    3,600만 원↓ 50만 원 4.6% 2.3만 원
    4,800만 원↓ 60만 원 3.7% 2.2만 원
    6,000만 원↓ 70만 원 3.0% 2.1만 원
    7,500만 원↓ - - -

     

    개인소득이 4,800만 원 이하인 경우에는, 월 납입한도인 70만 원에 미치지 못하고 40만 원에서 60만 원 사이 납입을 하더라도 정부 기여금을 모두 수령할 수 있도록 기여금 지급한도를 별도로 설정하였다고 합니다.

     

    청년도약계좌 가입 언제부터, 가입대상, 정부기..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청년도약계좌 가입 언제부터, 가입대상, 정부기여금 비율, 청년내일채움공제 청년희망적금 중복

    청년도약계좌로 청년의 중장기 자산형성을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 청년도약계좌는 현 정부의 주요 국정과...

    blog.naver.com

     

    가입기간은 5년이며 특별한 사유 없이 중도해지 시에는 본인이 납입한 부분만 지급되고, 정부 기여금과 비과세 혜택도 지원받을 수 없게 됩니다.

     

    만일 특별중도해지 사유에 해당한다면 본인납입금 외 정부 기여금이 지급되며 비과세 혜택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특별중도해지 요건은 「조세특례제한법」에 규정된 ①가입자의 사망이나 해외이주 ②가입자의 퇴직 ③사업장의 폐업 ④천재지변 ⑤장기치료가 필요한 질병 ⑥생애최초 주택구입입니다.

     

     

    청년도약계좌의 가입조건은 개인소득 6,000만 원 이하이고 가구소득이 중위 180% 이하인 만 19세에서 34세의 청년입니다. 연령은 병역이행기간(병역이행자, 최대 6년)을 포함하지 않고 계산합니다.

     

    그리고 개인소득이 6,000만 원에서 7,500만 원이면서 가구소득이 중위 180% 이하인 청년은 정부 기여금은 받지 못하지만 이자소득에 대하여는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아래의 표를 참조하세요

     

    구분

    가구소득 중위 180% 이하

    개인소득 6,000만 원 이하

    가구소득 중위 180% 이하

    개인소득 6,000만 원~7,500만 원

    정부기여금 받음 받지 못함
    이자소득 비과세 혜택 받음 받음

     

    <가구원 수에 다른 기준 중위소득과 중위소득 180%, 금액단위: 원>

    구분 1인 2인 3인 4인 5인 6인
    기준 중위소득 2,077,892 3,456,155 4,434,816 5,400,964 6,330,688 7,227,981
    기준 중위소득 180% 3,740,206 6,221,079 7,982,669 9,721,735 11,395,238 13,010,366

     

     

    청년도약계좌는 공무원의 경우라도 소득과 나이 요건이 충족되면 가입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청년층 목독 마련이라는 그 목적 상 소득이 없는 무직자나 취업준비생, 대학생은 가입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직전 3개년도 중 1회 이상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는 가입이 제한됩니다.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는 이자소득과 배당소득의 합이 2,000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입니다.

     

    아르바이트생의 경우에는 고용보험만 가입되어 있으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육하원칙 금융꿀팁] #청년도약계좌, 청년들의..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육하원칙 금융꿀팁] #청년도약계좌, 청년들의 목돈 마련을 지원하는 정책형 금융상품 6월 중 출

    청년들의 목돈 마련을 지원하는 정책형 금융상품 '청년도약계좌'가 6월 중 출시 예정입니다. 청...

    blog.naver.com

     

     금융위원회에서는 청년도약계좌의 취급을 희망하는 금융기관들을 꾸준히 모집하였으며, 며칠 전 5월 31일 사전 점검회의 후 보도자료를 통해 청년들의 자산을 안전하게 지켜줄 수 있는 최종 12개의 은행을 발표하였습니다.

     

    '23~'24 가입자를 대상으로 청년도약계좌를 취급하게 되는 은행은 바로 농협, 신한은행, 우리은행, SC제일은행, 하나은행, 기업은행, 국민은행, 부산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경남은행, 대구은행입니다. (SC제일은행은 2024년부터 출시할 예정)

     

     

    청년도약계좌는 2023년 6월 가입의 경우 첫 5 영업일(6월 15일 ~ 6월 21일)은 출생연도를 기준으로 5부제에 따라 가입신청이 가능하며, 6월 22일과 23일에는 출생연도와 상관없이 가입신청이 가능합니다.

     

    2023년 7월부터는 매월 2주 동안 가입신청 기간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입신청 후 2~3주 내에 신청자의 개인소득과 가구소득에 대한 심사를 완료하여 결과를 통보하게 됩니다.

     

    그리고 취급하게 된 해당 금융기관의 앱(App) 등을 통해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 30분까지 비대면 가입이 가능합니다.

    벌도의 서류 없이 비대면 본인인증과 소득확인 등을 통해 가입할 수 있습니다.

     

    다만, 만 34세 초과자의 경우에는 필요시 군대경력 인증서류를, 소득심사 결과에 대한 이의신청자의 경우에는 필요한 추가 서류가 요청될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Q&A 가입대상, 가입조건, 중도..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청년도약계좌 Q&A 가입대상, 가입조건, 중도해지, 청년내일저축계좌/청년내일채움공제 중복가입

    < 청년도약계좌 상품구조 관련 > □ 2023년 6월 중 출시 예정이며, ㅇ 구체적인 시기는 청년도약계좌...

    blog.naver.com

     

    청년도약계좌는 가입일로부터 1년을 주기로 가구소득에 대한 심사 없이 개인소득 현행화를 통해 유지심사를 시행하며, 해당 심사결과에 따라 정부기여금 지급여부나 그 지급규모가 조정될 수 있습니다.

     

    유지심사 결과에 따라 개인소득이 총 급여 기준으로 6,000만 원을 초과하면 다음 유지심사 시까지 정부기여금 지급이 중단되며 이후 다음 유지심사에서 6,000만 원 이하가 되면 다시 다음 유지심사 시까지 정부기여금을 재지급 하게 됩니다.

     

    이 경우 비과세 혜택은 가입 시에 개인소득과 가구소득요건을 충족했다면 만기 시까지 유지됩니다.

     

     

    청년도약계좌는 최대한 자산형성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유사상품인 청년내일저축계좌나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 또는 지자체 상품 등 저소득층 청년 지원을 위한 복지 지원상품들이나 중소기업 재직 청년 등을 위한 고용 지원상품들과 동시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다만 청년도약계좌와 그 사업목적이 많이 유사한 청년희망적금에 대해서는 만기 또는 중도해지 후에 순차적으로 청년도약계좌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는 상품 만기 이후에도 정책상품을 이용할 경우 우대금리를 제공한다거나 납입내역에 대해 개인 신용평가 가점을 반영한다든가, 또는 금융교육 및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청년들이 자산형성을 이어갈 수 있도록 꾸준한 지원을 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청년들의 5,000만 원 목돈 만들기 프로젝트, 청년도약계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러나,청년도약계좌는 사실상 일정 금액 이상의 저축 또는 적금을 가입할 수 있는 만 19세~34세의 청년을 대상으로 하는 정부 정책입니다.

     

    때문에, 현실적으로 그 연령 때에 부모 찬스 없이 청년도약계좌의 조건에 맞게 월 40만 원에서 70만 원의 금액을, 

    그것도, 5년이라는 기간 동안 해지 없이 유지가능한 청년들이얼마나 있을지에 대한 의문과 함께 보여주기식 정책이 아니냐는 비판적인 시각이 있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청년들 사이에는, 매월 5만 원~10만 원씩 2년만 납입해도 되었던  청년희망적금조차도 유지가 버거워 해지하는 사례가 빈번하고, 그나마  2년 동안 총 300만 원을 납입하면 기업에서 300만 원, 그리고 정부에서 600만 원을 지원해 1,200만 원을 모을 수 있었던 청년저축계좌의 예산은 대폭 삭감한 것을 보면, 항상 돈이 부족할 수밖에 없는 일반 서민층 청년들에게 '청년도약계좌'라는 것은 청년층을 겨냥해 빈익빈 부익부를 부추기며, 결국 형편이 되는 중산층 청년들만을 위한 정책이 아니냐는 목소리들이 생길 수밖에 없게 된 거죠.

     

    그러나 감히 말씀드리건대 한 가지 명확한 것은 이 글을 마지막까지 읽고 있는 분들이라면 각자의 가정형편과 경제사정에도 불구하고 목돈을 만들고 싶다는 마음만큼만은 마찬가지라는 것이겠죠.

     

    그래서 이 글을 읽고 있을 모든 청춘들에게 제안하나 드리겠습니다. 결과에 미리 실망하지 말고 과감히 도전해 보라는 것입니다.

     

    아무것도 시도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이룰 수 없기 때문입니다.

     

    성공하면 그 성취감은 세상 무엇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클 것이고, 비록 실패를 하더라도 노력했던 그 과정은 앞으로의 삶에 충분한 자양분이 될 것입니다.

     

    "청춘은 아름답습니다.

     

    그것이 아름다운 이유는, 단지 젊어서가 아닙니다.

     

    젊기 때문에  할 수 있는 것들이 많아서입니다.

     

    도전을 두려워하고 행동하지 않는 젊음은 시간을 배반한 사치입니다."

     

    이 글을 읽는 모든 청년들의 건강하고 아름다운 삶을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머니도리였습니다.

     

     

     

     

    청년희망적금 신청 조건 및 중도해지 포함 만기금액 (청년도약계좌 중복가입)

    청년들의 5,000만 원 만들기를 위해 6%대의 은행금리가 예상되는 2023 청년도약계좌의 6월 출시를 앞두고 청년희망적금에 대한 관심이 청년들 사이에서 다시금 부각되고 있습니다. 2023 청년도약계

    sundory1.tistory.com

     

     

    2023년 2학기 국가장학금 1차 신청기간, 소득분위기준, 지급일 및 신청절차 총정리

    가정경제가 파탄날만큼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아버린 대학등록금이 커다란 사회문제로 대두되면서 가계 부담을 완화시켜 주기 위해 2012년부터 나라에서 시행하고 있는 국가장학금은 다들

    sundory1.tistory.com

     

     

    1분 만에 자동차 환급금 조회하고 신청하기 (농협, 신한은행, 지역 취급은행)

    1분 만에 알아보는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자격조건과 금리우대 (ft. 오피스텔 구입 꿀팁과 미혼 아무리 부동산 가격이 폭락했다고 해도 집을 구입하려는 사람들에게 있어 집값은 여전히 부담될

    sundory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