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경제 재테크

한국전력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 지원금 30만원 받기 (에어컨 냉장고외 지원가능 제품 확인)

by 머니도리 2023. 7. 19.

여름 하면 떠오르는 대표가전인 에어컨! 하지만 전기요금 폭탄이라는 말과 함께 전기세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그런 분들을 위해 한국전력공사에서 시행 중인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이 사업은 에너지 효율이 높은 가전제품을 구매 시 구매금액의 일정비율을 환급해 주는 제도입니다. 올해는 예산소진 시까지만 진행되니 서둘러야겠죠?

 

 

 

목차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지원 사업이란 에너지효율이 우수한 가전제품을 구매하면 구매비용의 일정비율(가구당 최대 30만 원)을 환급해 주는, 한국전력공사에서 진행하는 사업입니다.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 TV, 공기청정기 등 고가의 가전 품목 중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제품이면 신청가능합니다. 그리고 반드시 한국전력공사 홈페이지에서 대상자인지 확인 후 온라인으로만 신청해야 하기 때문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고효율가전-구매지원-공지사항

     

    대상자 및 환급비율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대상은 모든 국민이 그 대상이 되는 것은 아니며, 한전 전기요금 복지할인가구를 대상으로 합니다.

     

    장애인, 유공자, 기초생활수급자, 사회복지시설과 차상위계층, 생명유지장치 사용 가구 이렇게 6개 유형의 경우에는 지난해까지 구매금액의 10%만 지원됐었지만 올해부터는 10%가 추가되어 20% 지원으로 상향조정 되었습니다. 그리고 다자녀, 대가족, 그리고 출산가구 이렇게 3개 유형은 기존과 동일하게 10%를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위의 6개 유형은 예산 소진과 상관없이 지원이 가능하나, 다자녀, 대가족, 그리고 출산가구 3 유형은 올해 배정된 예산인 69.9억 원이 조기에 소진되면 더 이상 지원 신청을 할 수가 없으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청기간 및 구입시기 

     

     

    신청기간은 2023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이나 위에 언급한 대로 다자녀, 대가족, 그리고 출산가구 3개 유형은 예산 소진 시까지입니다.  그리고 신청가능 제품은 마찬가지로 2023년 1월 1일부터 구매한 제품만 신청이 가능하며 3개 유형은 예산소진 시까지입니다. 중요한 점은 고효율 가전제품, 즉 에너지 효율 등급을 만족하는 제품만 가능하다는 점 다시 한번 강조드립니다. 

     

    온라인 오프라인 어디서 구매를 하였든 상관은 없으나 반드시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이 있어야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은요?

    신청방법에 대해 설명을 드리자면 먼저 위의 링크를 클릭하여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 페이지에 접속해 로그인을 합니다. 그 뒤로는 아래의 단계를 따르시면 됩니다.

     

    1. 총 9개 유형의 종류 중에서 현재 본인 혹은 가구원이 받고 있는 복지할인을 선택, 이름과 주민번호를 입력해 대상자 확인을 진행합니다. 대상자로 확인이 되면 확인 알람이 뜨게 됩니다.

     

    2. 환급을 위해 온라인 계좌이체 약정에 필요한 세부항목을 작성하고 본인확인을 위한 신분증 사본을 등록시킨 후 약정정보 입력을 완료합니다. 

     

    3. 신청에 필요한 서류를 준비합니다. 

    - 복지할인 대상자: 신분증, 에너지효율 1등급 라벨, 제품 제조번호(명판), 거래내역서(구매내역서), 영수증, 주민등록등본

    - 사회복지시설: 위와 동일하며 주민등록등본 대신 사업자등록증을 준비하면 됩니다. 

     

    4. 복지할인 대상자 본인, 복지할인 대상자 가구원, 사회복지시설 중 해당되는 항목에서 사업 신청을 합니다.

     

    5. 개인정보 수집·이용 등 약관 동의서에 동의, 신청서 작성 시 유의사항을 숙지한 뒤 신청서를 작성, 서류를 업로드합니다. 

     

     

    6. 신청서 작성 시 구매 정보에 대해 자세하게 기입을 하여야 합니다. 구매정보에 기입되어야 하는 내용들로는,

    - 구매 매장명, 구매 매장주소, 품목(제조사) 모델명, 제조번호(시리얼넘버), 구매 일자, 구매 금액 등입니다.

    - 구매 매장명, 품목 모델명, 제조번호는 자체 검색기능이 지원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세탁기와 건조기 일체형 또는 세트 상품 구매 시에는 반드시 각각 신청해야 됩니다. (세탁기와 건조기에 각각 명판과 라벨이 따로 구분되어 있음)

    - 세탁기와 건조기 가격입력방법은 거래명세서에 제품 각각의 금액이 있는 경우에는 해당 금액을 입력하지만 만일 합산금액만 나온 경우에는 세탁기 55%, 건조기는 45%를 적용해 입력하면 됩니다. 

    - 세탁기와 건조기 모두 에너지효율 1등급일 경우 모두 지원 대상이 되지만, 두 제품 중 한 가지만 1등급인 경우에는 해당 제품만 지원됩니다. 이때에는 반드시 각각의 제품 가격이 명시된 거래명세서를 제출해야 되므로, 필요시 구매처에 확인해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7. 한전에서 서류검수 

    - 서류검수 담당자는 지원금을 지급하기 위해 추가적인 서류를 문자로 보완요청할 수 있는데, 문자수신 후 2주 이내에 추가서류를 보완해 신청해야 합니다. 만일 기간이 지나면 해당 신청 건이 무효가 되어 처음부터 다시 신청해야 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9. 지원금 지급

    - 기금 배정 일정에 따라 지원금 지급은 차이가 날 수 있다고 합니다. 

     

    구매지원 대상 제품군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 대상 제품군은 에어컨, 냉장고를 포함한 총 11개의 제품군이며 에너지소비효율 등급과 각 제품군들의 적용기준 시행일 2가지 모두를 충족하는 가전제품입니다. 각 제품군별 적용기준 시행일은 아래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품에 따른 기준 등급 및 적용기준 시행일
    순서 품목 등급 적용기준 시행일
    1 냉장고 1 21.10.01
    2 김치냉장고 1 17.07.01
    3 에어컨 벽걸이 1 21.10.01
    그외(시스템에어컨 제외) 1 ~ 3
    4 세탁기 일반 1 ~ 2 22.11.01
    드럼 1
    5 냉온수기 저장식 1 18.01.01
    직수식
    6 전기밥솥 1 18.04.01
    7 유선 진공청소기 1 ~ 3 19.01.01
    8 공기청정기 1 20.03.01
    9 TV 1 22.01.01
    10 제습기 1 16.10.01
    11 의류건조기 1 20.03.01

     

    참고로 위의 표에서 보듯이 모든 제품군이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을 만족해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일반 세탁기의 경우에는 2등급, 유선 진공청소기와 특정 에어컨의 경우에는 3등급이어도 지원이 가능한 품목도 있으니 내 제품이 지원대상이 되는지 확인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주의사항 및 자주 묻는 질문들

    고효율 전자제품 비용 지원을 신청함에 혼동하기 쉬운 부분이 있는데요, 바로 서류제출 시 첨부해야 되는 에너지소비효율 등급 라벨의 모양입니다. 라벨은 아래 이미지 중 반드시 왼쪽 모양이어야 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라벨-모양-확인

     

    그리고, 명판의 경우 품목과 제품별로 그 위치가 다양하기 때문에 구매 시에 판매처를 통해 미리 알아놓는 것도 좋은 팁입니다. 그뿐 아니라, 사진 촬영 시에는 모델명과 제조번호가 잘 보여야 합니다. 

     

    이 외에 다양한 궁금점들에 대해서는 아래의 링크를 통해 답변을 얻을 수 있으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맺음말

    한국전력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은 2021년 4월부터 시작해서 에너지 취약계층의 전기요금 부담을 낮추고, 에너지 복지를 실현하기 위해 현재까지 계속 진행되고 있는 복지사업입니다.

     

    작년 말까지 약 407억 원에 달하는 금액이 취약계층의 에너지 복지를 위해 사용되었고, 올해 들어서는 6개 유형의 복지할인 대상들에게 가구당 고효율 제품 구매비용 지원비율을 10%(30만 원 한도) 추가로 인상해 상대적으로 고가의 가전제품 구비가 어려운 소외계층들에게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내년에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은 계속될 예정입니다. 바라건대 좀 더 많은 예산과 기금이 배정되어 여전히 복지의 사각지대에 살고 있는 소외계층 또한 세계에 자랑해도 손색이 없는 대한민국의 복지를 원 없이 누릴 수 있길 희망해 봅니다.

     

     

     

     

    '에너지캐쉬백', 한국전력 전기요금 환급 및 에너지캐시백 신청방법

    1분 만에 알아보는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자격조건과 금리우대 (ft. 오피스텔 구입 꿀팁과 미혼 아무리 부동산 가격이 폭락했다고 해도 집을 구입하려는 사람들에게 있어 집값은 여전히 부담될

    sundory1.tistory.com

     

     

     

    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및 신청 (feat. 본인부담금 상한제)

    건강보험 환급금이란 보험료를 이중으로 납부했거나, 착호납부한 경우, 그리고 정상적으로 보험료가 부과·고지되었으나 자격의 변동이나 부과 자료의 조정으로 인해 발생한 금액입니다. 건강

    sundory1.tistory.com

     

     

     

    국민연금 조기수령 조건, 금액 및 신청방법

    국민연금 조기수령 조건, 금액 및 신청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은 일반적으로 만 65세 이후부터 수령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정한 조건을 충족하면 만 60세부

    sundory1.tistory.com

     

     

    댓글